음향과 같은 청각적 요소도 포함하게 된다.
계량적 몽타주의 발전형태
1. 계량적 편집 위반 - 부자연스러운 느낌
2. 삿의 길이 조정 - 강한 내용삽입
음조적 - 음조적 방법은 컷의 길이와 율동적 특성만을 조작하는 방식을 넘어서 삿들의 감정적인 의미를 이용하여 계량적, 율동적 방식보다 복잡한 감
음향, 색채, 입체 영사법 같은 새로운 기술의 끊임없는 발전 및 개발을 통해 리얼리즘의 확대를 향해 나가기를 멈추지 않고 있다. 이렇듯 카메라의 기계적 속성을 존중하고, 영화 예술 자체가 지니고 있는 리얼리즘에의 인간적 욕망을 인식했던 바쟁은 영화작가가 그의 의지에 맞추어 영화를 강제할 것
1. 극영화(dramatic film)
- 허구(fiction)에 의해 창작된 스토리와 인물과 사건, 배경과 주제를 가진 영화형식
2. 기록영화(documentary film)
- 인간의 상상이나 허구를 가하지 않은 자연의 재료나 사회적 사실을 소재로 한 영화
-ex)여행영화, 사회다큐영화, 과학영화, 뉴스영화 등
3. 전위영화(avant-grade, experimental
몽타주 기법이 아닌 합성 기법과 프레임 속의 제2, 제3의 프레임을 삽입하는 기법을 통하여 새로운 의미의 창출을 시도한다.
'Strawberry Feilds Forever'는 현실에 대한 비틀즈의 저항적 의지가 강력하게 스며들어 있는 곡이다.
곡의 가사와 더불어 원곡의 음향은 몽환적인 분위기에 휩싸여 있는데, 감독은
영상 및 음향', '배우 캐스팅'으로 분류했다.
이러한 기준을 영화 비평가, 네티즌의 평가, 조원들의 자체적인 평가 등을 고려해서 평가했다. 이 밖에 '마케팅' 및 '네티즌의 영향'은 신문 기사 및 인터넷에서 검색되는 글의 개수 및 호오를 통해서 조사했다.
3.1. 영화 이야기, 구성, 소재
20세기의
영상에의 커뮤니케이션이 발전되어 왔다.
1889년10월 딕슨(Loure Dickson)은 새로운 발명품인 키네토스코(Kinetoscope)를 내놓았다. 이 활동사진기 속에는 딕슨 자신의 모습이 담긴 필름과 목소리가 담긴 레코드가 들어있었다. 토키영화의 첫 등장이다. 그러나 키네토스코프는 대중에게 영사하는 방식이
몽타주 시퀀스 등이 쓰인다.
* 비연속적 편집의 장치들: jump cut과 외재적 삽입화면(nondiegetic insert)
소비에트 몽타주
쿨레쇼프(Lev Kuleshov) 실험: 각 쇼트의 의미는 단독적으로가 아니라 쇼트들의 병치와 조립을 통해 형성된다.
예) 무표정한 배우 얼굴+수프 대접+배우 얼굴과 여자 시체가 담긴 관+어린
영상만을 보고 지나친 것이 없었는지. 그렇게 지나친 부분이 그 영화의 결정적인 복선이었을 수도, 혹은 제작자의 중심적인 생각을 드러내는 비언어적인 장치였을지도 모른다. 그것을 읽지 못하고는 "이 영화가 무엇을 말하려는 것인지? 그러니까 결론이 어떻다는 거야?"라고 말한 경험이 있다면, 이제
■ 쇼트연결의 기본 원칙
쇼트와 쇼트를 연결할 때의 기본원칙은 앞에서 이미 논의되었지만 다시 한번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1) 점프 컷(Jump Cut)
움직이는 동일 피사체를 같은 카메라의 위치, 같은 화면 사이즈로 연결하면 갑자기 화면이 튀는 느낌을 줍니다. 이것을 점프 컷이라고 하는데 점
Ⅰ. 서론
미디어교육이란 올바른 미디어 수용교육인 동시에 주체적인 제작 및 활용교육이다. 즉,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를 인간 스스로 적극적으로 수용 ? 제작 ?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인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미디어능력과 나아가 커뮤니케이션능력의 확장을 목적으로